지적도 보는 법
지적도 보는 법
  • 안수정 기자
  • 승인 2019.05.14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적이란 토지의 위치·형질 및 소유관계를 밝히는 제도를 말하며, 지적법에 의하여 토지에는 1구역마다 지번을 붙이고, 그에 대한 지목·경계로 구분한다.

 

토지나 땅을 매매할 때는 정확한 경계선을 알아야 하는데, 이를 표시해주는 것이 바로 지적도이다. 토지의 소재, 지번, 지목 등이 기록되어 있으며 동사무소 혹은 인터넷 상에서 확인가능하다.

 

지적도 열람 (1) 민원24

 

민원24 사이트(http://www.minwon.go.kr) 에 접속해 로그인한 뒤, 화면 중앙에서 지적도(임야도)열람/등본교부신청을 누른다.

 

지적도 등본 교부신청 화면이 나타나면, 신청내용에는 부동산의 주소를 입력하고, 수령방법은 온라인발급-본인출력을 선택한다. 발급부수 항목에는 필요한 만큼 숫자로 기입하면 된다. 입력이 끝나면 <원 신청하기>를 클릭하고 인쇄하기를 누르면 된다.

 

지적도 열람 (2) 포털 사이트

 

네이버, 다음, 카카오 등의 지도 앱(혹은 페이지)를 활용하여 지적도를 볼 수 있다. 주소 등을 통해 지도를 켠 뒤, 상단의 <지적경계>를 클릭하면 된다.

 

네이버의 경우 <지적편집도>를 검색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하여 쉽게 살펴볼 수 있다.

 

지적도 보는 법

 

지적도를 볼 때는 부동산의 지번과 지적도의 상단의 지번과 일치하는지 부동산의 도로가 지적도와 일치하는지 부동산의 경계와 지적도의 경계가 일치하는지 부동산의 향이나 방위가 어떻게 되어 있는지 부동산의 현재의 위치에서 위와 같은 사실과 일치하는지를 보아야 한다.

 

지적도와 현장을 비교하려면 부동산의 기점을 찾아야 하는데, 기점을 찾기 어렵다면 지적도 상단의 지번을 통해 그 지역의 주민이나 부동산 등의 도움을 받아 확인하는 것이 간편하다.

 

지적도에는 동서남북 방위가 표시되지 않는데, 상단의 지번이 기록되어 있는 곳을 북쪽으로 삼으면 된다.

 

내 토지의 실제 면적을 알고 싶다면 30cm자로 길이를 재본 후, 지적도 상단에 있는 축적을 곱해주기만 하면 된다.

 

가령 자로 쟀을 때 5cm인 곳의 축적이 600이라면 실제 길이는 2,400cm가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