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취는 로망? 자취생활의 단점부터 알고 가자
자취는 로망? 자취생활의 단점부터 알고 가자
  • 김여운 기자
  • 승인 2019.06.03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취, 혹은 독립을 하고 있는 사람들은 크게 두 가지 경우로 나뉜다. 어쩔 수 없이 상황 때문에 혼자 사는 경우와 자신의 의지로 선택한 경우다. 오랜 시간 자취를 꿈꾸었다면, 여건이 갖추어졌다고 해서 바로 실현하는 것보다는 혼자 사는 삶에 대해 좀 더 면밀하게 살펴보고 대비하는 것이 좋다. ‘로망만 쫓다가 실망하고 후회하는 경우가 적지 않기 때문이다.

 

직장인 A씨는 취업과 함께 독립을 선택해 자신의 마음에 쏙 드는 원룸을 계약했지만 자취 생활 네 달 만에 후회를 하고 있다. “돈 때문이다.

 

월세에 각종 공과금, 관리비까지 한 달에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생활비가 어마어마하다. 내 월급이 아주 많은 편은 아니지만 계획 세운 대로 잘 따르면 충분할 거라 생각했는데 (계획이) 잘 실천되지 않는 게 문제다. 벌써 큰 돈 들어갈 일이 두 번이나 있었고, 마이너스 통장까지 만들게 됐다. 사회 초년생이라면 좀 더 기반을 다지고 자취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특히 A씨는 부모님의 도움을 받아 독립했기에 마음이 더욱 무겁다고 말했다. “계획을 세우는 데서 그치지 말고 실제 그 계획대로 생활을 해보고 지속적으로 실현이 가능한지 따져봐야 한다는 조언도 전했다.

 

실제로 많은 자취생들이 자금 문제에 시달린다. 전세나 매매를 하기엔 기초 자금이 부족하여 월세를 택하게 되는데, 서울 기준 월세가 40~60만 원 선인데다 기본 생활비 자체가 높아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자취를 계획하고 있다면 가장 먼저 금전적인 면을 따져봐야 한다. 내 월급을 기준으로 하여 기본적인 생활비는 얼마까지 잡을 수 있는지, 기초 생활비를 제외하고 나서 남은 금액으로 내가 개인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지, 그렇게 생활하는 것이 만족스러울 것인지 따져보되 무리한 계획지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다른 직장인 B씨는 자취 생활의 단점으로 집안일을 모두 내 힘으로 해야 한다는 것을 꼽았다. “혼자 사는 것이고 성인이니 스스로 요리하고 청소하고 빨래를 하는 일이 당연하지만, 직종 특성상 야근이 잦다 보니 집에 오면 피로감에 자꾸 미루게 된다.”고 말했다.

 

물론 독립을 하지 않고 가족과 함께 산다고 해서 내 몫의 집안일이 없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이 있다는 것과 없다는 것은 꽤 큰 차이가 있다. 특히 집안일에 서투른 경우라면 어려움은 더 커지게 마련이다.

 

B씨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가구와 소지품을 대폭 줄이는 방안을 택했다. 빨래는 일주일에 한 번 돌리고, 청소는 매일 해야 하니 물건을 줄여 청소하기를 쉽게 만든 것이다. B씨는 청소도 중요하지만 평소에 어지르지 않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대학생 C씨는 자취 생활의 단점으로 외로움을 꼽았다. “처음엔 혼자 산다는 사실에 신이 났고 친구들도 자주 초대해서 놀았지만, 가족들에 대한 그리움이 생각보다 훨씬 컸다.”고 속내를 밝혔다.

 

혼자 살면 마냥 좋을 것 같았는데 첫 날부터 잠들기가 힘들었다. 자주 부모님이 보고 싶었고 그 외로움을 달래기 위해 친구들을 자주 초대했지만 외로움이 쉽게 달래지진 않았다. 특히 몸이 아프거나 힘들 때면 그리움에 많이 운다.”

 

실제 자취생들은 금전 문제 다음으로 외로움을 단점으로 꼽는다. 가족들과 부대껴 살다가 혼자 살게 되었을 때의 그리움이 생각보다 너무 커서 쉽게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집안에 혼자 있다 보니 초인종 소리가 무섭게 느껴지고 보안이 걱정되어 잠을 뒤척이기도 한다.

 

무엇이든 겪어보기 전에는 모른다. 혼자 사는 삶이 편하고 좋기만 할 거라고 생각하는 건 위험한 일이다. 자취를 결심했다면 한 번 생각해 보자. 나는 정말 혼자 살 수 있을까? 그럴 준비가 되어 있는 걸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